Capitalism/Basic

통화공급량(Money Supply) - M0, MB, M1, M2, M3, Lf, L

노마딕 2020. 4. 1. 04:38
반응형

[공부중..]

 

◎ M0 – (currency)

M0 = 민간 보유 현금(지폐와 동전, currency)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국가가 공식적으로 지정하여 쓰는 돈, 즉 통화이다.

 

 

 MB  – (monetary base, base money, total currency, central bank money, 본원통화)

MB = M0 + 지급준비금 = M0 + FRB credit(필요지급준비금 + 초과지급준비금) + 은행의 시재금

 

우리나라에서는 MB가 M0이다. 본원통화는 중앙은행이 독점적 권한을 이용하여 발권한(찍어낸) 돈을 말하며 통화량 증감의 원천이 된다. 수표예금과 아래에 나타나는 여러 형태 통화의 근간이 된다.

 

 

 M1 – 협의통화 - M1이 현금과 유동성이 매우 높은 금융상품 만을 포함

M1 = (FRB) M0 + 비은행 발행인의 여행자 수표 + 요구불예금 + 기타 수표가능예금(OCDs)

     = (BOK) M0 + 요구불예금 +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 + 수시입출식예금(MMDA) + 단기금융펀드(MMF)

– 미국 M1 전년대비 증가율 : http://yellow.kr/financeView.jsp?s=M1

 

*비은행 발행인의 여행자 수표 : 해외여행자가 여행 중에 현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수표다. 해외 여행자의 여비 휴대의 편의를 도모하고, 현금을 지참함으로써 생기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표다. 보통 은행이 발행하는 자행급의 수표 형식을 취하며 현금과 똑같이 취급되지만, 본인 외에는 사용하지 못한다. 수표면의 정해진 란에 미리 사인해 두고, 사용할 상대 앞에서 다시 사인 (카운터 사인)을 하여 정당한 소지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면 효력이 발생한다. 발행은행에 따라서는 여행자신용장과 비슷한 성질을 갖는다.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엑스프레스에서 발행했으나 2016년 현재 아메리칸 엑스프레스가 여행자수표 발행을 독점하고 있다.

*요구불예금 :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을 일컫음. 이 때문에 은행에서도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하기 어려워 이자가 없거나 매우 낮은 특성을 갖는다.

   ex)보통예금, 당좌예금(당좌수표, 약속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 예금), 가계당좌예금(개인 수표)

*기타 수표가능예금

 

 

 M2 – 광의통화 - 유동성이 조금 낮은 금융상품까지를 포함

M2 = (FRB) M1 + 저축성 예금 + 개인을 위한 10만 달러 미만의 정기예금과 단기자금예금계좌(MMA, MMDA)

     = (BOK) M1 + 정기예ㆍ적금 및 부금* + 시장형 상품 + 실적배당형 상품* + 금융채* + 기타(투신증권저축, 종금사 발행어음)  * 만기 2년이상 제외

 

M2(광의통화)는 M1에다 정기예금, 정기적금, 양도성예금증서(CD), 환매조건부채권(RP), 수익증권, 금융채 등 유동성이 조금 낮은 금융상품까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금융상품들은 지금 당장의 거래를 위한 지불수단 성격보다는 만기까지 돈을 모아 재산을 늘려가기 위한 저축수단의 성격이 강하지만 대부분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받게 될 이자를 포기하면 언제든지 중도 해지하여 돈을 찾을 수 있다.

 

M2는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경제지표이다.

 

– 미국 M2 전년대비 증가율 : http://yellow.kr/financeView.jsp?s=M2

 

 

M3 (FRB)

M3 = M2 + 큰 액수의 정기예금, 기관의 MMF, 단기 환매가능 자산 및 기타 대규모 유동자산.

 

M3는 M2에 큰 금액의 장기예금을 포함한다. 2006년 이래 M3는 더 이상 미국 중앙은행에서 발표하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 사적 기관에서 산정한 추정치는 있다.

 

 

Lf (BOK) - 금융기관 유동성

Lf = M2 + 만기 2년 이상 정기예적금 및 금융채 + 증권금융 예수금 + 생명보험회사(우체국 보험 포함) 보험계약준비금 및 RP + 농협 국민생명공제의 예수금 등

 

 

 L (BOK) - 광의 유동성

L = Lf + 정부 및 기업 등이 발행한 유동성 금융상품(증권회사 RP, 여신전문기관의 CP 및 채권, 예금보험공사채, 부실채권정리기금채, 자산유동화전문회사의 자산유동화증권, 국채, 지방채, 기업어음, 회사채 등)

 

 

<출처 및 참고자료>

http://yellow.kr/blog/?p=3594

https://www.bok.or.kr/

반응형

'Capitalism >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시 지표상황 이해  (0) 2020.12.22
(자산의 종류) The types of Asset  (0)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