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Language/JAVA

코딩 기본다지기 [Java]

노마딕 2020. 3. 11.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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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은 ' IT's DiMo : 잇츠 디모 '님의 Youtube강의를 토대로 공부한 내용임을 미리 밝힙니다.

 

 

 


 

 

코딩은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다.

처리량이 많은 일 / 반복적인 일 / 복잡한 일

컴퓨터는 논리적인 구조로만 이해할 수 있다.

 

 

 


 

 

[코딩의 구조]

1. 입력

2. 처리

3. 저장

4. 전송

5. 출력

 

입력 - 사람을 위한 입력장치((키보드, 마우스 등) / 센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 프로그램, 네트워크를 통한 요청

출력 - 디스플레이, 프린터, 스피커 등

'입력과 출력'만으로도 코딩이 가능하다. ex) '입력한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그러나 처리량이 많고, 반복적이며, 복잡한 일을 위하여 코딩을 하는 것이므로, 컴퓨터의 힘을 빌리는 처리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처리 - 연산, 판단, 반복과정이 포함된다.

 

저장과 전송과정은 다른 과정에 비해 선택적으로 사용된다.

저장 - 입력되고 처리된 데이터를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에 담는 과정

전송 - 물리적으로 떨어진 시스템 간 정해진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1과 0' 대신에 '영어와 기호'로 컴퓨터와 소통하는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또한 언어이기때문에, 문법(규칙)이 있다.

 

명령구문 - 사람이 기술하는 명령의 단위

 각 명령 구문이 끝날때마다 세미콜론으로 구분합니다.

int a = 0;      // a에 0이라는 값을 넣고
int result;     // result라는 공간을 만들고
result = a + 3; // a에 3을 더한 값을 result에 넣는다.

 

 

중괄호 - 명령구문들을 묶어 실행 단위를 만드는 기호

 구문을 묶어서 함수나 제어문에서 단위로 동작시킬 떄 사용

public int sum(int a, int b) {
	return a+b;
}

명령구문을 이루는 요소

변수(Variable) - 메모리에 이름을 붙여 공간을 예약해두고, 값을 넣을 수 있도록 한 것

  ex) A, B, C, D, E, F, G

 

배열(Array) - 같은 이름으로 변수를 여러개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

  ex) A[0], A[1], A[2], A[3]

 

연산자(Operator) - 수리적 연산 외에도, 비교, 논리, 참조, 대입 등 여러가지 처리 기능을 담당

  ex)산술, 논리, 비교, 비트연산자 등

 

제어문(Control Statement)

    - 반복문 : 동일한 구문을 조건이 맞을때까지 반복

    - 조건문 : 조건에 따라 분기하여 서로 다른 구문들을 실행

 

함수(Function) - 입력값을 넣으면 미리 작성된 구문이 작동하여 결과를 내도록 함

 

 


 

[변수]

변수 - 프로그램에서 메모리에 데이터를 담아두는 

저장장치 - 디스크 - 저장, 램(RAM) - 프로그램 동작 중에 처리할 데이터만

 

자료형 + 변수이름

  int    ValueName;   //세미콜론을 잊지마세요
 자료형   변수이름

자료형은 왜 필요한가?

자료의 최대크기와 어떤 형식의 데이터를 담을 지 미리 알려주어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공간을 예약하고 처리를 편하게 하기 위함

 

 

 

[JAVA에서 쓰는 자료형]

 

기본형(primitive Type) 변수 - 메모리에 변수를 통해 을 담는 타입 

   논리형 Boolean - 참과 거짓을 저장해두는 기능(1bit사용), 비교연산을 한 결과가 Boolean값으로 나오게된다.

                        비교문은 boolean값을 참조하여 분기하게 된다.

boolean isStart = false;		// true or false를 입력하여 조건식에서 주로 사용

   문자형 Char - 문자는 유니코드로 저장(2bytes 사용), 한개의 문자가 아니라면 String이라는 형식으로 저장

Char var1 = '노';  				// 한 글자의 한글 or 영어
String var2 = "다양한 글자가 가능";   		//여러글자의 문자열 가능 

 

   정수형 Byte 외 4개 - 소숫점이 없는 정수형은 수의 크기별로 4가지 타입이 존재. 메모리의 절약을 위해 나눈것임.

       byte - 1byte는 256가지의 경우의 수를 담을 수 있다 (-128 ~ 127)

       Short - 2bytes

       int - 4bytes

       long - 8bytes

byte var3 = -128;		// -128 ~ +127
short var4 = -32768;		// -32768 ~ +32767
int var5 = 999999999;		// -21억 ~ +21억
long var6 = 99999999999;	// 여러숫자의 입력가능

 

   실수형 float, double - 그래픽이나 사운드등 실수가 꼭 필요한 경우에 주로 사용. 소수점 자릿수 표현

       float - 32bit

       double - 64bit

float var7 = 0.1f;		// 소수점 선언후 f를 붙여주어야한다
double var8 = 0.0000005;	// 소수점 선언

 

 

 

 

참조형(Reference Type) 변수 - 메모리에 변수를 통해 값과 기능을 담는 타입

    배열 - 순서에 맞춰 값을 담고 순서에 해당하는 값을 바로 꺼내써야 하는 목록형 데이터에 사용

    int       sample   [10];
   자료형     배열이름   갯수

   Sample이라는 이름으로 10개의 int(integer)공간을 예약

 

sample[3] = 40;

Sample의 3번 자리에 숫자 40을 넣음

 

int x = sample[3];

Sample 3번 자리의 값(여기서 값은 40)을 꺼내어 변수 x에 저장

 

 

   클래스 - 프로그램의 필요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가진 객체를 생성해내는데 사용

     클래스에 포함되는 요소

       - 함수(메소드) - 모든 객체에 공통적인 기능

       - 변수(필드) - 객체별 개별적인 속성/상태

 

 *함수 구조

     int      calculate (int x, int y) {
반환할자료형    함수명    파라미터

        int result = x + y - 3;        // 내용
        return result;
        결과값 반환
     }

중요한 것은 반환할 결과값 반환할 자료형(함수를 호출한 구문에 반환할 자료형)과 일치해야한다는 것이다.

 

int z = calculate(6,7);

calculate함수에 6,7을 파라미터로 넘기면, 6+7-3 = 10이 반환되고, z에는 결과적으로 10이 할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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