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4. 문자열

노마딕 2020. 6. 29. 16:21
반응형

1. 문자열을 표시하는 3가지 방법

sentence = '나는 소년입니다'
print(sentence)
sentence2 = "파이썬은 쉬워요"
print(sentence2)
sentence3 = """
나는 소년이고,
파이썬은 쉬워요
"""
print(sentence3)

# result

나는 소년입니다
파이썬은 쉬워요

나는 소년이고,
파이썬은 쉬워요


 

2. 슬라이싱

jumin = "990120-1234567"

print("성별 : " + jumin[7])
print("연 : " + jumin[0:2]) # 0 ~ 2 이전까지의 값만 가져온다.
print("월 : " + jumin[2:4]) 
print("일 : " + jumin[4:6])

print ("생년월일 : " + jumin[:6]) # 처음부터 6 이전까지의 값
print("뒤 7자리 : " + jumin[7:] ) # 7부터 끝까지의 값

print("뒤 7자리 (기준을 뒤로부터) : " + jumin[-7:]) #맨 뒤 기준값이 -1 이 된다. 즉  -7번째부터 -1번째까지 가져오게된다.

# result

성별 : 1
연 : 99
월 : 01
일 : 20

생년월일 : 990120
뒤 7자리 : 1234567

뒤 7자리 (기준을 뒤로부터) : 1234567

 

3. 문자열 처리함수

python = "Python is Amazing"
print(python.lower()) # 모든 문자열을 소문자로
print(python.upper()) # 모든 문자열을 대문자로
print(python[0].isupper()) # 0번째 문자가 대문자인가?
print(len(python)) # 문자열의 전체 길이 length의 축약
print(python.replace("Python", "Java")) # 치환

index = python.index("n") # 문자n 위치확인
print(index)
index = python.index("n", index + 1) # 문자n이 발견된 첫번째 위치의 다음위치 확인
print(index)

print(python.find("n")) # 문자n 위치확인 (index와 유사)

print(python.find("Java")) # 포함이 되어있지 않는 경우, -1 로 출력된다.
print(python.index("Java")) # 포함이 되어있지 않는 경우, error 로 출력된다.

 
print(python.count("n")) # 전체 문자 n의 갯수

# result

python is amazing
PYTHON IS AMAZING
True
17
Java is Amazing
5
15
5
PS C:\Users\nomad\Desktop\Development\연습\PythonWorkspace> & C:/Python38/python.exe c:/Users/nomad/Desktop/Development/연습/PythonWorkspace/practice.py
python is amazing
PYTHON IS AMAZING
True
17
Java is Amazing

5
15

5

-1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4. 문자열 포맷

print("a" + "b")
print("a", "b")

# 방법1
print("나는 %d살입니다." % 20) # d는 정수값만 가능
print("나는 %s를 좋아해요." % "파이썬") # s는 String(문자)값만 가능
print("Apple은 %c로 시작해요." % "A") # c는 Char(한글자)만 허용

# %s로 사용하면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해요." % ("파랑", "빨강"))


# 방법2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20))
print("나는 {}색과 {}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랑", "빨강"))
print("나는 {1}색과 {0}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랑", "빨강"))

# 방법3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format(age = 20, color="빨강"))

# 방법4 (v.3.6 이상~)
age = 20
color = "빨강"
print(f"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 result

ab
a b

# 방법1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파이썬를 좋아해요.
Apple은 A로 시작해요.

# 방법2
나는 파랑색과 빨강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파랑색과 빨강색을 좋아해요.

# 방법3
나는 빨강색과 파랑색을 좋아해요.

# 방법4
나는 20살이며, 빨강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빨강색을 좋아해요.

 

5. 탈출문자

print("백문이 불여일견 \n백견이 불여일타") # 줄바꿈 출력

print("저는 '노마드'입니다.") # ""내에 ""를 넣을 수 없을때,
print('저는 "노마드"입니다.') # ""내에 ""를 넣을 수 없을때,
print("저는 \"노마드\"입니다.") # \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

# \\ : 문장내에서 \
# print("C:\Users\nomad\Desktop\Development\연습\PythonWorkspace>") # 오류발생
print("C:\\Users\\nomad\\Desktop\\Development\\연습\\PythonWorkspace>")

# \r : 커서를 맨 앞으로 이동
print("Red Apple\rPine")

# \b : 백스페이스
print("Redd/bApple")

# \t : Tab키
print("Red/tApple")

#result

백문이 불여일견
백견이 불여일타

저는 '노마드'입니다.
저는 "노마드"입니다.
저는 "노마드"입니다.

C:\Users\nomad\Desktop\Development\연습\PythonWorkspace>

PineApple

Redd/bApple

Red/tApple

 

 

본 자료는 나도코딩(유튜버)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학습하며 정리된 자료임을 밝힙니다.

반응형